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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 리뷰 기능 추가 시 고려해야 할 점

날짜
2021-10-14
조회
19

홈페이지 리뷰 기능 추가 시 고려해야 할 점

 

 

[홈페이지 리뷰 기능 추가 시 고려해야 할 점]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10명 중 7명이 확인하는 것이 바로 홈페이지 리뷰입니다.
소비자들이 타인의 리뷰를 확인하는 이유는 구매 실패에 대한 두려움 때문일 겁니다.
다른 소비자들의 구매 경험을 참고해 만약에 발생할 수 있는 손해(교환, 반품)나 리스크를 줄이고 싶은 심리입니다.


홈페이지 리뷰가 많으면 상단에 노출되기 때문에 고객 유입수를 늘릴 수도 있습니다.(리뷰 = 신뢰 = 매출 = 돈)
당연히 리뷰를 쓸 수 있도록 독려하고 진정성 있는 답글을 달아줘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홈페이지 리뷰 기능 추가 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 리뷰를 쓰면 좋은 이유 제공하기
홈페이지 리뷰는 기업이 작성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자발적으로 작성하는 콘텐츠입니다.
따라서 고객의 행동을 끌어내야 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적립금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는 다양한 측면에서 고민해야 합니다.
작성에 따라 적립금이 제공된다면 좋겠지만, 양질의 리뷰가 작성될 수 있는 환경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당한 시점에 리뷰 작성을 유도하고, 적당한 보상을 안내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리뷰를 쓰기 편리한 환경 제공하기
홈페이지 리뷰를 작성할 수 있는 계기 제공도 중요하지만,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겠죠.
서비스를 위한 정보가 아니라, 개인을 위한 정보라고 느끼게 하는 과정도 중요합니다.
텍스트 입력 필드가 잔뜩 있는 리뷰 화면을 본다면, 아무리 많은 포인트를 지급한다는 안내가 있더라도 귀찮게만 느껴지겠죠?


- 리뷰를 평가할 수 있는 기회 제공하기
좋은 리뷰를 솎아 낼 방법이 없다면, 판단 기준이 명확하지 않아 고객을 오히려 혼란스럽게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좋지 않은 리뷰를 걸러내기 보다 좋은 리뷰를 더 강조할 수 있는 방법이 많이 활용되고 있는데요.
그 예로 개별 리뷰에 '도움이 됐어요', '추천', '좋아요' 등과 관련한 버튼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다양한 리뷰 포맷 제공하기
홈페이지 리뷰는 텍스트에서 사진으로, 사진에서 영상으로 점점 바뀌고 있습니다.
텍스트는 읽으면서 구체적인 모습을 떠올려야 하지만 사진과 영상은 글자보다 더 직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작성된 리뷰를 어떻게 보여주는 가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초기에는 사진 리뷰만 보기를 필터처럼 제공했다면, 이제는 리뷰 리스트와 별개로 사진과 영상을 먼저 볼 수 있게 하는 등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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